큰딸이 중학생이 되면서 온라인 강의도 듣고 과제도 해야 한다며 자기 방에 컴퓨터를 한 대 놓아달라고 하더군요. 이왕이면 직접 조립해주고 싶어 부품을 사 와 뚝딱 만들어줬습니다. 마지막 관문은 바로 운영체제(OS) 설치죠. 정품 Windows 11을 설치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설치 파일을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에 오랜만에 방문했습니다. PC를 직접 관리하는 아빠들에게는 필수 북마크 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다운로드 설치 하는법 안내합니다.
MS의 모든 소프트웨어 허브,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모든 소프트웨어, 드라이버, 업데이트 파일을 한곳에서 제공하는 공식 다운로드 센터를 오랫동안 운영해왔습니다. 윈도우뿐만 아니라 오피스, 서버 제품군, 개발자 도구 등 방대한 자료를 보유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자료실입니다.

가장 많이 찾는 ‘Windows 11 다운로드’
대부분의 개인 사용자들이 다운로드 센터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Windows를 새로 설치하기 위해서입니다. 2025년 현재 Windows 10의 공식 지원 종료가 임박함에 따라, 이제는 Windows 11을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처럼 PC를 조립했거나, 기존 컴퓨터를 포맷하고 클린 설치를 하고 싶을 때 아래 공식 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Windows 11 설치용 부팅 USB를 만들거나, 설치용 디스크 이미지(ISO)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무엇을 다운로드할 수 있나요?
Windows 설치 파일 외에도 다운로드 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유용한 여러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Microsoft Office: 언어 팩, 서비스 팩, 각종 업데이트 프로그램.
- Microsoft 하드웨어 드라이버: 서피스(Surface), 마우스, 키보드 등 MS 제품용 드라이버 및 관리 소프트웨어.
- 서버 및 개발자 도구: 저 같은 엔지니어들이 가끔 게임이나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필요한 .NET 프레임워크나 Visual C++ 재배포 패키지 등.

이러한 기타 소프트웨어들은 아래의 통합 다운로드 센터에서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