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재택근무를 하다 급하게 서류에 서명해서 PDF 파일로 보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사무실 스캐너를 찾았겠지만, 밖이라 막막하더군요. 혹시나 해서 스마트폰으로 방법을 찾아보니, 굳이 PC가 없어도 사진을 찍고, 문서를 작성해 PDF로 만드는 것이 아주 쉬워졌습니다. 아이들 학교 과제 제출에도 유용할 것 같아, 스마트폰으로 PDF 파일을 만드는 몇 가지 유용한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PDF 파일 변환 어플 (앱) 안내 합니다.

방법 1: 스마트폰 기본 기능으로 PDF 만들기 (가장 간단!)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본 기능만으로도 훌륭한 PD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꿀팁입니다.

  • ‘인쇄’ 메뉴 활용하기: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인쇄’ 기능을 이용해 거의 모든 것을 PDF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갤러리의 사진, 웹페이지, 메모 등에서 ‘공유’ 버튼을 누른 뒤 ‘인쇄’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실제 프린터를 고르는 대신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아주 간단하게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 기본 앱으로 스캔하기: 아이폰의 ‘메모’ 앱이나 안드로이드의 ‘구글 드라이브’ 앱에는 문서를 카메라로 비추면 자동으로 인식해 깔끔하게 스캔해주는 기능이 숨어있습니다. 여러 장의 문서를 하나의 PDF 파일로 묶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문서를 스캔하는 모습

방법 2: 문서 작성 앱에서 PDF로 내보내기

스마트폰에서 직접 문서를 작성했다면, 해당 앱에서 바로 PDF로 저장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구글 독스(Google Docs)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Microsoft Word) 같은 앱에서 문서를 작성한 후, ‘공유 및 내보내기’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또는 ‘사본 보내기’를 선택하고 파일 형식을 PDF로 지정하면 됩니다.

문서 작성 앱의 PDF 저장 옵션

방법 3: 고급 기능을 위한 전문 PDF 앱 활용

단순 변환을 넘어, 여러 PDF 파일을 합치거나(병합), 특정 페이지만 잘라내거나(분할), 용량을 줄여야(압축) 할 때는 전문 앱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Adobe Scan, Microsoft Office Lens 같은 전문 스캔 앱은 더욱 선명한 스캔 품질을 제공합니다.

PDF 변환 앱의 다양한 기능

또한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는 이미지나 다른 문서를 PDF로 변환하고, 분할, 병합, 압축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앱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는 100만 이상 다운로드된 앱의 한 예시입니다.

PDF 변환 전문 앱 (예시)

이러한 앱들은 이미지 변환 등 일부 기능은 오프라인에서도 작동하지만, 대부분의 고급 변환 기능은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여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 변환 앱 아이콘